korea
언어선택
contact
  • 매헌기념사업회
  • 매헌윤봉길
  • 매헌관련단체
  • 매헌자료실
  • 알림

알림

질문과 답변

오사카성내에 있는 육군형무소자리관련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박준규 작성일17-10-18 15:30 조회109회 댓글0건

본문

아래 글에 소개하였는데 윤봉길의사가 한 달여간 오사카 성내에 있었던 육군형무소(衛戍刑務所)독방에 수감됩니다. 

 

지금 그곳에는 일본제국에 저항하였던 반전시인(川柳)으로 쯔루아키라(鶴彬)의 현향비가 세워져 있습니다.  윤의사가 수감되었던 곳도 같은 장소로 그곳에서 운명합니다.  뚯 있는 일본사람들이 정확한 장소를 찾아서 그분의 시가 적힌 추도비를 세웠습니다. 

 

저는 윤의사관련 기록을 보다가 오사카 형무소의 위치가 한국사람들이 매년 수없이 찾는 오사카 성내에 ㅇ있다는 것을 알고 알리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런데 정확한 지역을 몰랐는데 이번에 쯔루아키라 추도식에 관한 동영상을 보며 정확한 위치를 알겠되었답니다.  그래서 추도회가 운영하는 사이트에 윤의사의 이야기를 하였고 가능하다면 윤의사의 이야기도 함께 기록할 수 없을까 하는 것을 문의하였습니다.  물론 수용되지 못했지만 일본인들에게도 조금씩 알려지는 계기가 될 것이고 오사카성을 찾는 이들에게 꼭 기억할 수 있도록 끝없는 홍보를 하겠습니다.  다음은 관련해서 받은 메일을 소개합니다.  

 

加山 勝久<jkk****@feel.ocn.ne.jp>

尹奉吉義士
2017-10-18 (수) 13:58:
朴俊圭様
 
尹奉吉義士に関するメール、ありがとうございます。鶴彬(つるあきら)が戦前あの場所にあった陸軍衛戍監獄に収監されていたことを十数年前に知り彼の句碑を建てようと大阪市と数年交渉しました。今から10年前にやっと大阪市の許可を得てあの句碑を建て今年9月14日に句碑前で10周年記念行事を行いました。


 윤봉길의사에 관한 메일 감사합니다. 쯔루아키라가 그 장소에 있었던 육군위수감옥에 수감되었던 것을 십여년전에 알게되어 시비를 세우려고 오사카시와 수년간 교섭을 하였습니다. 지금부터 10년전에 드디고 오사카시의 허가를 받아 시비를 세우고 금년(2017) 9월 14일 시비 앞에서 10주년 기념행사를 가졌습니다.


尹奉吉義士に関しては安重根義士ほど日本人にはあまり知られてませんが、銃殺された金沢にはお墓と記念碑があるそうですね、写真で見ました。大阪城公園にある鶴彬の句碑の前には英語、韓国語、中国語で「鶴彬の句碑」と書いています。あの公園には日本人以外にも韓国人、中国人、台湾人等が多く訪れますのでそのように説明したのです。あの句碑は1400人もの人たちの寄付ぬよって建てられましたのでそこへ尹奉吉義士について書き加えることは出来ませんが、句碑を建てた「あかつき川柳会」という団体が毎月会合を持ち、雑誌も発行していますのでその雑誌に尹奉吉義士について書いてみます。

 

윤봉길의사에 관해서는 안중근의사만큼 일본인에 그다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만, 총살 당하셔서 가나자와에 묘지와 기념비가 있는 것으로 압니다. 사진으로 보았습니다. 오사카 공원에 있는 쯔루아키라의 시비 앞에 영어, 한국어, 중국어로 '쯔루아키라의 시비'라고 적혀 있습니다. 그 공원에 일본인 외 한국인, 중국인, 대만인들이 많이 방문하기에 여러언어로 설명하였습니다. 시비은 1400명의 사람들의 모금으로 만들어진 것이어서 윤봉길의사에 관해 추가로 적는 것은 불가합니다만, 시비를 세운 '아카쯔키 센류카이'라고 하는 단체가 매월 회합을 갖고 잡지를 발행하고 있어 잡지에 윤봉길의사에 대한 이야기를 써보겠습니다.

 

あかつき川柳会 加山 勝久